2015년 7월 14일 화요일

디즈니 후짝짝에 딸래미 사진 넣기

내일 만 4세 생일을 맞는 5살 딸래미가 있다. 평소에 디즈니 주니어 티비를 즐겨 보는 편인데, 생일파티 후짝짝을 보면서 본인도 거기에 나올거라는 굳은 믿음을 가지고 있었다. 한달에 30명을 뽑기 때문에 되기도 어려울 것 같은데, 신청기간마저 지나버렸다. 이걸 잘 설명해주니까 바로 울음을 터트린다.

예전에 동영상 편집을 몇번 해봤던 기억을 가지고, 실제로 할 수 있을지 가늠해보지 않고서 "아빠가 만들어줄게~!"를 질러버렸다. 울음을 그치고 달래긴 했는데, 이제 이걸 어떻게 만들지란 고민이 시작됐다.

1.
일단 원본을 확보했다. 디즈니 주니어 홈페이지에서도 영상을 유투브에 올려놨다. 후짝짝으로 검색하면 유투브에 월별로 영상이 나온다. 유투브 다운로더 프로그램를 이용해서 원본을 고화질(1280x720)로 다운로드받을 수 있다. 

2.
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이 필요해서 무료 프로그램을 찾아보니, Lightworks란 프로그램이 좋다고 하여 설치했다. 그런데 프로그램 사용이 직관적이지 않고, 관련된 강좌나 매뉴얼이 (프리미어 프로에 비해) 부실해서 원하는 작업을 빨리빨리 하기가 어려웠다.

3.
예전에 써본 프리미어 프로를 알아보니 요즘에는 프리미어 프로 CC라고 해서 월별로 구매해서 사용이 가능했다. 난 한번만 쓸꺼니까 30일 시험판을 설치했다. 설치도 클라우드 어쩌구를 설치해서 그 안에서 로그인도 하고 설치도 하는 구조이다. 그리고 구매로도 이어지게 해놨다.설치 중간에 .net framework과 window media player 설치가 필요했다.

4.
미리 다운로드한 원본(mp4)을 불러와서 필요한 부분만 자르고 다시 내보내는 것은 따로 강좌를 찾아보지 않아도 이것저것 눌러보면서 작업이 가능했다. 바로 내보내기도 되고, 대기열에 넣어서 백그라운드로 작업할 수도 있었다.

5.
1분짜리 하나의 영상에서 10명의 아이들의 생일을 축하해준다. 처음에는 10명 모두를 딸래미로 바꾸려고 했는데, 작업시간에 한계가 있었다. 그래서 딸래미가 좋아하는 캐릭터가 같이 나오고, 사진의 모양이 작업하기 쉬운 동그라미인 장면만 작업대상으로 정했다. 물음표표시에 아이 얼굴이 나오고, 모자이크된 부분에 이름과 생일이 표시된다.


6.
영상에 넣을 사진을 고르고, 온라인 포토샵 사이트를 이용해서 동그라미 부분을 제외하고 투명하게 만들었다. 영억선택도구 오른쪽에 선택모양을 원으로 바꾸고, 가로세로비율이 바뀌지 않도록 하면 이쁘게 동그라미 선택을 할 수 있다. 복사하고 새 이미지를 만들때 배경 투명 옵션으로 만들고 붙여넣으면 된다.

7.
편집된 사진을 동영상 중간에 넣는 작업은 유투브 강좌를 보고 쉽게 할 수 있었다. 그리고 좀더 자연스런 움직임을 위해서, 시간(프레임)에 따라서 위치와 크기가 바뀌어야 했다. 이것도 유투브 강좌가 도움이 됐다. 타임라인의 프레임을 하나씩 움직이면서 사진의 Position과 Scale을 변경해서 배경 움직임에 맞추도록 조정했다.

8.
딸래미 이름과 생일날짜는 픽픽에서 비슷하게 만들었다. 원본 영상에서 사용한 색을 뽑아와서 최대한 비슷하게 만들었는데, 더 비슷한 글꼴을 찾으면 똑같이 만들 수도 있을 듯 하다. 이름과 생일도 사진과 동일하게 동영상에 넣고 프레임마다 위치를 바꿔주었다.

다 만들고 나서 가족에게 보여주니 반응이 좋다. USB에 담아서 큰 TV화면으로 보여주니 딸래미도 좋아한다. 대만족!